진료과
안양샘병원은 탁월한 통합의료와 전인치유로 생명사랑을 실현하는 글로벌 선교병원입니다.

직업환경의학과는 근로자들의 건강을 진단하고 증진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으며 비직업적 노출에 의한 일반인구의 환경성 질환의 진단, 조사 및 관리에도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유해인자(유기화합물, 금속, 산 및 알카리, 가스, 분진, 물리적 인자, 야간작업 등)에 노출되는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에 대해서 노출에 따른 건강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건강진단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일반건강진단과 구분하여 특수건강진단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특수건강진단은 유해인자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사업주의 의무이며 업무에 배치되기 전과 배치 후 일정 주기에 따라, 또는 필요 시 실시됩니다. 특수건강진단은 사전에 실시된 사업장 작업환경측정결과를 토대로 개별 근로자의 노출 유해요인 선정과 표적장기에 대한 검사, 직업환경의학 전문의 진료와 결과에 따른 업무적합성 판정 등의 사후관리 과정을 거칩니다.
근로자들은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근골격계질환, 뇌심혈관계질환, 폐질환, 암 등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근로복지공단에 산업재해보상을 신청할 수 있으나 업무관련성이 낮거나 근거가 부족한 경우는 승인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와 질병 간의 업무관련성에 대한 전문인의 소견이 필요한 경우, 과거 노출력과 질병의 경과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진료기록, 영상, 직업환경측정결과 등)를 갖고 내원하시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다수의 근로자들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유사한 질병의 발생이 의심될 경우 역학조사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역학조사는 노출에 대한 정밀평가와 질병의 명확한 진단, 근로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표준설문조사와 통계적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시행하여 인과관계를 평가하고 원인을 밝혀 근무환경의 개선과 근로자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근로자의 건강은 안전보건에 대한 사업주와 근로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의지, 전문기관의 정확한 평가와 진단을 통해 보호되고 증진될 수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유성진 과장
오전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오후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분야 특수건강진단
경력
고려대학교 의료원 인턴 및 직업환경의학 전공의
국군 대전병원 직업환경의학과장
인천 한림병원 직업환경의학과장
당진종합병원 직업환경의학과장
現 안양샘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진료과장
주요활동
학력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졸업
외래문의 031-463-4370
기타
열기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