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센터
안양샘병원은 탁월한 통합의료와 전인치유로 생명사랑을 실현하는 글로벌 선교병원입니다.

우리나라도 생활패턴의 서구화와 고령인구의 증가로 인해 심혈관계 질환이 급증하고 있으며 현재 순환기계 질환이 전체 사망률의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센터는 전문적, 체계적 진료를 통해 최신 심혈관 조영기를 비롯한 첨단장비를 이용, 각종 심혈관 질환의 정확한 진단 및 그에 따른 중재적 시술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항상 친절과 실력으로 환자를 맞이하고 타진료과와의 협진을 통해 통합적인 전인치유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C2_13.png C2_34.png
 

⊙심장이란?
심장은 강한 근육으로 된 펌프로서 피를 전신에 순환시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몸에서 생긴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거두어 들여서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장은 우리가 잠든 밤에도 쉬지 않고 계속 일을 하며, 하루에 10만번 이상 펌프질을 하면서 7000리터 이상의 피를 품어내어 생명을 유지시킵니다. 70세까지 평생 약 25억회를 박동합니다.
 
심장을 유지시켜주는 혈관 및 조직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은 사슴뿔처럼 생겼다고 해서 관상동맥 (冠狀動脈) 이라 하고, 이 관상동맥은 쉬지 않고 일하는 심장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주기 위해 대동맥에서 나와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동맥입니다.
심장자체에는 스스로 전기를 만들고 전기를 보내는 조직이 있지만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심장에서 전기를 만들어서 심장이 수축하여 피를 품어낼 수 있도록 합니다. 가정에 있는 냉장고나 선풍기가 전기가 들어와야 돌아가듯이 피를 품어내는 심장도 전기 자극이 가해져야 수축이 일어나고 이로써 피를 온 몸 안에 품어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심장의 전기 자극 생성 조직은 발전소와 같다고 할 수 있고 전도 조직은 송전선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장병이란?
심장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들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생긴것을 말합니다. 이중 어머니 뱃속에서 심장이 생기는 과정에서 잘못이 생겨 발생한 경우를 선천성 심장병이라 하며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선천성 심장병의 극히 일부는 유전이 됩니다.
심장병 중에 선천성 심장병은 드물고 대부분은 정상 심장으로 태어난 후 동맥경화증, 고혈압, 부적절한 식생활습관, 염증 등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합니다. 그중 협심증과 동맥경화등의 심혈관계 질환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2012년 통계청이 발표한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암에 이어 2위에 오를 만큼 주요한 사망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특히 남성은 55세 이상, 여성은 65세 이상에서 순환기계통 질환의 사망률이 크게 증가하며, 심혈관계 질환, 특히 죽상동맥경화와 관련된 위험인자는 연령(중년 이상), 성별(남성),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운동 부족과 비만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심혈관계 질환을 포함한 주요 심장병과 이를 판정하는 검사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주요 심장병>


ㆍ고혈압
사람의 혈관내의 압력은 수시로 변하며, 운동을 하면 올라가고 안정을 취하면 내려가는데, 안정시 (편안한 자세로) 측정한 혈압이 두 번 이상 140/90 mmHg 이상이 되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이 120/80 mmHg 140/90 mmHg 사이를 전단계 고 혈압이라 하며,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이 있으면 치료를 권합니다. 120/80 mmHg 이하이면 정상혈압이라 합니다.


ㆍ협심증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고 동맥내 핏덩어리(혈전)가 생기거나 동맥이 수축하면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를 일컬어 심장을 조인다고 해서 협심증 (狹心症)이라 합니다.


ㆍ심근경색증
심장의 혈관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이 괴사 (썩음)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인간의 질병 중 가장 사망률이 높아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50% 정도가 사망하고 병원에 도착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하여도 사망률이 10% 정도입니다.


ㆍ심장판막질환
심장에는 피가 거꾸로 흘러가는 것을 막아주는 문이 있으며, 그 문짝을 판막이라 합니다. 심장 판막에는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에 있는 대동맥판막,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 있는 승모판막, 우심실과 폐동맥 사이에 있는 폐동맥 판막,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에 있는 삼첨판막 등 4개의 판막이 있습니다.


ㆍ심부전증
심장기능이 약해져서 피를 잘 품어내지 못하거나 심장에 피가 잘 들어가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로서 심근이 약해지는 경우나 심장에 피가 잘 공급되지 않는 관상동맥 질환이나 고혈압, 심근증 혹은 심장판막 질환 등이 원인이 됩니다.


ㆍ심근증
심장 근육에 이상이 생겨서 심장근육이 두꺼워지거나 늘어나는 심장병입니다.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는 경우를 비후형 심근증, 늘어나서 생기는 심장이 확장되는 경우를 확장형 심근증이라 합니다. 드물지만 두 가지 형태에 해당되지 않으면서 심근이 잘 늘어나지 않는 경우를 제한형 심근증이라 합니다.


ㆍ부정맥
정상적으로 심장은 우심방 꼭대기에 있는 동결절이라고 하는 지휘 조직에서 만들어진 전기 자극에 의해 분당 60~100회의 빠르기로 규칙적으로 뜁니다. 부정맥이란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지 않는 것을 말하며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부정맥이 생기면 곧 바로 심장 박동이나 맥박이 불규칙해지거나, 분당 60회 미만으로 느려지거나 (서맥증),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이상이 발생 합니다 (빈맥증).


ㆍ실신
사람의 의식을 담당하는 뇌로 가는 피의 흐름이 일시적으로 갑작스럽게 저하되어 발생하며, 크게 3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몸 안의 신경계통을 자동적으로 조절해주는 자율신경계의 조 절이 잘 안되는 경우가 첫 번째 원인입니다. 이는 미주신경성 실신으로도 불리며, 심장병이 없는 건강한 사람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하도와 같이 환기가 안 되는 곳에 오래 서있거나 충격적인 장면을 목격하였을 때 발생하는 실신 이 대부분 여기에 해당됩니다. 가뜩이나 긴장하여 교감신경계 가 지나치게 흥분되었다가 뒤따라 일어나는 부교감신경계의 흥분으로 혈관이 모두 확장되거나 심장이 늦게 뛰게 되어 뇌로 가는 피가 부족하여 일어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경과는 매우 좋습니다.
심장병이 두 번째 원인입니다. 이중 가장 흔하고 중요한 원인 이 부정맥입니다. 부정맥 이외에도 심장판막증, 심근증, 선천 성 심장병 등이 실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장병에 의해 실신이 유발된 경우에는 돌연사의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적극 적으로 철저히 치료받아야 합니다.
뇌혈관에 병이 있을 때가 세 번째 원인입니다. 뇌혈관질환에 의해 실신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뇌혈관질환에 의해 의식이 소실되었을 때에는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드물고 팔 이나 다리에 신경마비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ㆍ돌연사
평상시 아무런 증상이 없던 사람이 심장병 증상이 발생한 지 1시간이내에 갑자기 사망한 경우를 말합니다. 건강했던 사람 이 갑자기 죽는 경우는 대부분 심장마비에 의한 돌연사입니다. 미국에서는 90초당 1명씩 돌연사가 발생하고 1,000명당 2명 정 도가 돌연사로 사망한다고 합니다.
 
ㆍ성인선천성심장병
엄마 뱃속, 즉 태어나기 전부터 심장의 발생과정에 문제가 있어 나타나는 심장의 구조적인 이상을 말합니다. 애초에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어서 “선천성”이라고 말합니다. 정상 심장은 4개의 방으로 되어있고, 오른쪽에 우심방과 우심실, 왼쪽에 좌심방과 좌심실이 있 습니다. 좌우 심방사이에 심방중격이 있고, 좌우 심실사이에는 심실중격이라는 벽이 있으며, 우심방과 우심실사이에 삼첨판, 좌심방과 좌심실사이에 승모판이라는 문짝(판막)이 있습니다. 엄마 뱃속에서 이러한 심장 구조물이 생기는 과정에 결함이 있는 것을 선천성 심장병이라고 하는 데, 어떤 경우에는 산전 초음파로 태아기에 이미 발견되는 경우도 있고, 태어나서 심장 기능 에 문제가 있어 증상이 나타나 진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과 는 달리 특별히 증상이 없거나 경미하여 어른이 되어서야 증상이 나타나거나, 어른이 되어서도 증상이 없어서 발견이 안되거나 우연히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심장이상으로 생기는 주요 심장병과 검사법
저자: 이재범 과장 / 안양샘병원 순환기내과

전문 분야 : 관상동맥질환(협심증/심근경색증), 동맥경화증, 호흡곤란(심부전/심장판막증/심근증), 심혈관 중재 시술, 고혈압, 부정맥, 돌연사, 실신, 성인 선천성심장병



주요 심장병 및 심혈관계질환 검사법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심장병도 조기 진단에 의해 빨리 발견하여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심장병은 환자가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심장병 을 의심하게 하는 증상이 있을 때에는 지체 없이 심장병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심장병이 의심되는 증상이 없을 경우에도 심장병에 걸릴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경우 즉, 고혈압 환자가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경우 등 은 반드시 심장병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다음에는 심장병의 진단을 위한 검사와 시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안양샘병원에서 시행되는 검사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혈액검사
피 속에 얼마나 많은 기름기가 있는지 알아 볼 수 있으며, 심근 경색증 환자에서 심근이 손상될 때 피 속에 나타나는 심근 효소 등 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피 속에 기름기가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는 식사를 하지 않고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따라서 심장병 환자는 혈액검사를 하시러 올 때에 아침 식사를 하지 말고 병원에 오십시오.
 
2. 심전도 (Electrocardiography) 및 24시간 심전도 검사 (holter)
심장에서는 자체에서 전기가 만들어집니다. 몸의 표면에서 피 부에 부착한 전극 판을 통해서 그 전기를 기록할 수 있고 심장의 전기를 기록한 것이 바로 심전도 (心電圖)입니다. 심전도는 고통이 전혀 없고, 매우 싸고, 검사하는 데 1~2분밖에 소요되지 않지만 심장 전기의 발생과 전달의 이상, 심장의 구조적 또는 생리적 이상을 알 수 있어서 모든 심장병 환자에 서 간편하게 항상 시행되고 있는 검사입니다.
심전도는 부정맥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중요한 심장병을 진단하는 데 특히 좋습니다. 그러나 잠깐 있다가 저절로 소실되는 심장병의 경우에는 순간적인 심장 상태만을 기록하는 일반 심전도로는 진단이 안 될 수가 많으므로 이때는 휴대용 심전 도 기록기를 통해 24~48시간 동안 계속 심장상태를 기록하는 활동 중 심전도 (또는 홀터 심전도)나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 만 심전도를 기록하는 사건 기록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3. 24시간 혈압 검사 (24hr BP monitoring)
수은 혈압계를 이용하여 외래에서 측정한 혈압은 고혈압의 기 준, 예후의 결정, 임상연구 등에 사용되어 왔으나 외래에서 한 번 측정한 혈압은 백의효과, 일중혈압의 변동, 가면 고혈압 등 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24시간 활동 중 혈압 측정의 기본적인 특징은 측정 횟수가 많아서 여러 번 측정한 혈압의 평균이 개인의 고유의 혈압 정도를 잘 반영하므로 활동 혈압 값은 환자의 심혈과 질환과 예후를 보다 잘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24시간 활동 중 혈압 측정은 진찰실 이외에서 정상 혈압을 보이는 백의고혈압의 진단에도 필수적이며 야간 수면시의 혈압, 기상 후 아침에 상승되는 아침 혈압 상승, 주간 운동 시의 혈 압 등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정시간 간격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혈압의 하루의 리듬과 혈압 변동성의 분석도 가능 합니다.


4. 기립경사 테이블 검사 (Head-Up Tilt Table Test)
원인 불명의 실신 (失神)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수평에서부터 90도까지 각도가 조절되는 검사대를 이용하여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실신의 유발 여부를 관찰함으로써, 실신 의 원인을 규명하는 검사이며, 환자를 경사 검사대 위에 눕혀 놓고 검사대를 70~80도로 세 우고 혈압과 심장박동 등의 변화와 실신의 유발 여부를 관찰 하여 실신이 자율신경계의 조절 이상에 의해서 초래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공복상태에서 시행하고 30~60분 정도 소요됩니다.


5. 운동부하 검사 (Exercise Stress Testing)
운동을 하면서 심장의 활동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가슴에 심전도를 붙이고 팔에는 혈압계를 달고 벨트 위를 달리는 검사로서, 3분 간격으로 벨트가 돌아가는 속도가 빨라지고 경사가 급해지게 되어 시간이 흐를수록 빨리 힘차게 뛰어야 합니다. 심장병을 진단하고 치료 효과를 판정하고 운동 처방을 내리는 데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운동 부하 검사는 약 30분가량 걸리며, 검사 전에 가벼운 복 장으로 오고 가능하면 식사를 하지 않고 뛰는 것이 좋습니다.


6.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 초음파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과 대동맥을 피 한 방울 흘리지 않고도 모든 방향에서 절단된 단 면을 볼 수 있게 하여, 심장과 혈관의 내부 구조 및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검사로서 심장병 진단에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과거에는 심도자 검사나 심혈관 조영술을 통해서만 알 수 있 었던 것들도 심장 초음파검사 만으로도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고통스럽고 불편한 심도자 검사나 심혈관 조영술을 받지 않게 되는 환자도 많습니다. 심장 초음파검사는 심장병 진단에 있어서 필수적인 검사의 하 나가 되었으며, 검사 소요시간은 20~30분 정도이고 복부 초음파검사와는 달리 금식하지 않아도 됩니다. 최근에는 조직 도플러나 3차원 심초음파와 같은 최신의 심초 음파 기법이 가능한 심초음파 기기가 도입되어 심장의 구조와 기능 및 치료에 대한 적절성 평가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주어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7. 경식도 심초음파 검사
경식도 심초음파 검사는 식도에 심장 초음파 관을 삽입하여 시행하는 심초음파 검사입니다. 식도를 통한 초음파 검사는 심장을 가슴보다 가까운 위치에서 관찰할 수 있으므로 일반 심초음파 검사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심초음파 검사에서 진단하기 어려운 판막질환, 선청성 심질환, 심내막염, 뇌졸중의 원인 등을 진단하기 위하여 경식도 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8. 심장핵의학 검사
관상동맥이 좁아진 경우에 방사성 동위 원소를 이용하여 관상 동맥이 좁아진 부위와 피가 부족한 심근 범위를 쉽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작은 주사기로 소량의 방사성 동위원소 (放射性 同位元素)를 주사 받은 후 누워서 감마 카메라로 찍습니다. 검사는 공복 상태에서 시행하고 검사 시간은 약 2~4시간 정 도 소요됩니다.


9. 심장 컴퓨터 단층촬영 (CT 관상동맥조영술)
심장의 움직임은 매우 복잡한 장기이어서 CT를 이용한 관상동맥 조영술이 어려웠으나 최근 과학 기술이 발전하여 계속 움직이는 심장의 영상을 얻을 때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다채널 컴퓨 터 전산화 단층활영 (Multi-Detector Computed Tomography; MDCT)이 개발되어 근래에는 연구 및 임상 분야에서 이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환자분은 검사 당일에는 금식하셔야 하고, 맥박 수 조절을 위 해 알약을 검사 전에 드시게 됩니다. 실제 검사 시간은 매우 짧아서 일반 CT를 촬영하는 것처럼 5분 정도 촬영 기계에 누워있으면 검사가 끝나며 실제 관상동맥조영술에서와 비슷한 영상을 얻게 됩니다.
CT 관상동맥조영술의 적응증은 다른 비침습적 검사에서 관상 동맥 질환의 진단이 애매한 환자나 저위험군 환자에서 관상동 맥질환의 평가, 관동맥 우회술 후의 이식 혈관 평가에 사용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또한 관상동맥의 선천성 기형 및 다른 질환과의 감별에도 유용하며 최근에는 비침습적으로 관상동맥 경화반의 평가에 이용하려는 연구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규모 연구가 없어 저위험군에서 선별목적으로 이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나 추후 연구 결과에 따라 적응 증은 더 다양해질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10. 심혈관조영술
심장 질환의 특수 치료를 위해 실시하는 정밀 검사입니다. 심장과 혈관 안에 가느다란 관 (카테타)을 사타구니나 손목 혈관을 통해 집어넣고 압력이나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심도자 검사라고 합니다. 또한 심장이나 혈관 내에 조영제라 고 하는 특수한 약물을 주입하여, 심장이나 혈관의 구조적 이 상이나 기능적 이상을 정밀 진단하는 방법을 심혈관 조영술이라 합니다. 가느다란 관은 국소마취 하에 삽입하므로 국소마취 시에만 약 간의 통증이 있을 뿐 큰 불편은 없습니다.
심근증이나 심장이식 환자의 경우는 심장 근육의 이상을 진단하고 치료에 대한 반응을 검사할 목적으로 심근조직 검사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심도자 검사나 심혈관 조영술은 검사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개 30~60분 정도 소요됩니다. 팔목 혈관이나 사타구니 혈관을 이용하여 시행한 경우에 당일 퇴원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 도관 삽입 부위의 완전한 지혈을 위해서 검사 다음 날 퇴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심도자 검사를 시행하는 90% 이상의 환자들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의 진단 하에 관상동맥 중재술이나 관상동맥 우회술 을 받기 위한 관상동맥 질환자들입니다.


11. 동맥경직도 검사
연령이 증가하면 탄성 섬유의 퇴화 변성과 콜라겐의 축적에 의해 동맥의 경직도가 증가하며, 고혈압이나 흡연, 고지혈증과 같은 동맥경화증의 위험 인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 시킵 니다. 이러한 동맥 경직도의 증가는 향후 심혈관 질환 사고의 발생과 연관된 좋은 예측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맥경직도 검사는 혈관을 흐르는 혈류의 속도, 파형 및 압력을 사지의 혈관에서 측정하여 구하게 됩니다. 검사는 10~15분 정도 소요되며, 환자 분은 특별한 준비 없이 검사용 침대에 누워계시면 심전도 검사와 비슷하게 시행됩니다. 동맥경직도 검사와 더불어 상완-발목 지수 측정이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말초혈관의 폐쇄 여부도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안양샘병원 순환기내과에서는 어느 대학병원에 뒤지지 않는 검사장비와 인력을 가지고 지역에서 믿고 방문할 수 있는 심기능검사실과, 24시간 항시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심뇌혈관시술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앞서가고, 신뢰받는 안양샘병원 순환기내과와 심혈관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료진 소개

이재범 센터장(순화기내과1)
오전 검사 진료 검사 검사 진료 진료
오후 진료 진료 휴진 검사 검사
진료분야 흉통(협심증/심근경색증). 호흡곤란(심부전/심장판막질환), 심혈관 중재시술, 고혈압, 부정맥, 하지정맥을 포함한 말초혈관 중재시술(풍선확장,Stent), 심도자 검사, 선천성 심장기형 중재술, 실신
경력
이대목동병원 레지던트 수료
강동경희대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임상강사
대전성모병원 임상 조교수
명지성모병원 심장내과 과장
現 안양샘병원 순환기내과 과장
現 안양샘병원 심혈관센터 센터장
주요활동
학력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원 졸업
외래문의 031-467-9283
기타 월요일 오전특검: 관상동맥조영술(CAG)
수요일 오전특검: 심장초음파(ECHO)
목요일 오전특검: 관상동맥조영술(CAG)
목요일 오후특검: 심장초음파(ECHO)
금요일 오후특검: 심장초음파(ECHO)
*토요일 진료는 진료과 외래에 문의 바랍니다.
정수연 과장 (순환기내과2)
오전 진료 진료 검사 검사 검사 검사
오후 진료 검사 진료 휴진 진료
진료분야 심근경색증, 협심증,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 중재시술 분야, 심부전 및 심장판막 질환
경력
가톨릭대학교 중앙의료원 내과 레지던트
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임상강사
성빈센트병원 순환기내과 임상강사
성빈센트병원 순환기내과 촉탁의
現 안양샘병원 순환기내과 과장
주요활동
한국 심초음파학회 정회원
학력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외래문의 031-467-9283
기타 화요일 오후특검: 심장초음파(ECHO)
수요일 오전특검: 관상동맥조영술(CAG)
목요일 오전특검: 심장초음파(ECHO)
금요일 오전특검: 심장초음파(ECHO)
토요일 특검: 관상동맥조영술(CAG)
서일우 과장 (순화기내과3)
오전 진료 검사 진료 진료 진료 검사
오후 검사 진료 검사 진료 휴진
진료분야 심근경색증, 협심증,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 중재 시술 분야
경력
서울아산병원 인턴 및 내과 전공의 서울아산병원의 전임의
안양샘병원 순환기내과 과장
안양샘병원 심혈관센터 센터장
울산대병원 임상 조교수
중개시술 인증의
심초음파 인증의
現 안양샘병원 순환기내과 과장
現 안양샘병원 내과 부장
주요활동
학력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원 졸업
외래문의 031-467-9283
기타 월요일 오후특검: 심장초음파(ECHO)
화요일 오전특검: 관상동맥조영술(CAG)
수요일 오후특검: 심장초음파(ECHO)
금요일 오전특검: 관상동맥조영술(CAG)
토요일 특검: 심장초음파(ECHO)
임영민 과장 (순환기내과4)
오전 검사 검사 진료 진료 검사 진료
오후 검사 휴진 진료 진료 진료
진료분야 부정맥, 인공심장박동기, 전극도자절제술, 고혈압, 협심증
경력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내과 전공의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심장내과 전임의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임상연구 조교수
現 안양샘병원 순환기내과 과장
주요활동
학력
차의과학대학교 의학과 졸업
외래문의 031-467-9283
기타 월요일 오전특검: 심장초음파(ECHO)
월요일 오후특검: EP, 관상동맥조영술(CAG)
화요일 오전특검: 심장초음파(ECHO)
목요일 오전특검: 심장초음파(ECHO)
금요일 오전특검: EP, 관상동맥조영술(CAG)
금요일 오후특검: EP
*토요일 진료는 진료과 외래에 문의 바랍니다.
이인호 과장 (흉부혈관외과)
오전 진료 진료/수술 진료 진료/수술 진료/수술 진료
오후 진료 진료/수술 휴진 진료/수술 진료
진료분야 흉부질환(심장,폐,기관지질환)치료, 중환자치료, 중증외상환자치료, 기흉클리닉, 혈관클리닉
경력
경희의료원 인턴 레지던트 수료
국립목포병원 공중보건의사
365cm 원장
목포한국병원 흉부외과 과장
現 안양샘병원 흉부혈관외과 과장
주요활동
학력
경희대학교 의학과 졸업
외래문의 031-467-9131
기타 * 토요일 진료는 진료과 외래에 문의 바랍니다.
열기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