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안양샘병원은 탁월한 통합의료와 전인치유로 생명사랑을 실현하는 글로벌 선교병원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관절을 침범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적이고 전신적인 염증성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조절되지 않을 경우 연골과 뼈에 미란이 생기고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관절 이외에도 근육, 피부, 폐, 눈 등 전신을 침범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C2_091.png

 

 

주요 증상은?


주로 작은 관절에 양측으로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손(중수지 관절, 근위지 관절)이나 발(중족지 관절), 손목, 팔꿈치, 발목, 무릎, 어깨 등에 잘 침범합니다. 그 외에 목이나 턱 관절에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리는 침범하지 않습니다. 특징적으로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하고 움직이기가 힘든데 이것은 자는 동안 관절의 움직임이 덜 하므로 염증이 관절에 쌓이기 때문에 활동하면 완화되지만 관절염이 아주 심하면 오후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관절에 생긴 염증이므로 관절이 부으면서 아프고 겉으로 보기에 벌겋게 되고 만지면 열이 납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


류마티스 관절염은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염증이 지속될 경우 관절과 뼈의 변형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상기 증상이 지속될 경우 류마티스 내과 전문의와 상담한 뒤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의 개발에 눈부신 발전이 있어서 경구약, 피하 주사, 정맥 주사 등 종류가 다양해졌으며 꾸준히 적절한 치료를 지속할 경우 대부분의 환자에게 효과적으로 관절염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이란?
망가진 대퇴골두와 골반골 비구를 일정부분 잘라낸 후 대퇴부 쪽은 금속 대퇴 주대를 넣고 골반비구 쪽에는 세라믹 또는 특수강화 플라스틱 관절면을 넣어서 관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열기닫기